쌈장의 변신 2 - 고기쌈장 맛있게 만들기

등록일 2013-09-05 10:29

조회수 17,234

글자확대 글자축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네이버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쌈장의 변신 2, 고기쌈장 맛있게 만들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을 넣은 고기쌈장은 더운 날 갓 지은 밥 위에 올려 쓱쓱 비벼 먹거나 갖가지 쌈채소와 함께 쌈을 싸서 먹음 반찬걱정 없고 입맛도 살아난다. 쌈장은 넣는 고기나 채소에 따라 맛이 달라지고 씹는 느낌도 달라지는 양념이자 요리라고 할 수 있다.

▶ 돼지고기쌈장 1

돼지고기를 넣은 쌈장은 고기의 씹히는 맛과 달짝지근하고 고소한 된장 맛이 어우러져 간단히 한끼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쌈요리.

[재료]
돼지등심 110g, 표고버섯3장, 양파1개, 샐러리 1대, 된장, 고추장, 꿀이나 설탕 약간, 참기름, 마늘, 돼지고기양념(소금, 후추, 마늘즙, 생강즙)
[만들기]
① 돼지등심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밑간을 해둔다.
② 표고, 양파, 샐러리는 잘게 다진다.
③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고기를 볶는다.
④ 고기가 익으면 채소를 넣고 같이 볶는다.
⑤ 된장과 고추장을 분량에 맞춰 넣고 설탕이나 꿀을 넣은 다음 채소에서 나온 수분이 자작해질 때까지 볶는다.

▶ 돼지고기쌈장 2

먹다 남은 삼겹살 등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드는 쌈장. 시판 쌈장과 고추장으로 간을 맞춘다.

[재료]
삼겹살 100g, 고추장1큰술, 쌈장2큰술, 후추, 설탕, 다진 마늘, 매실즙, 간장 약간, 청주
[만들기]
① 삼겹살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② 고추장, 쌈장, 다진마늘, 매실즙, 설탕, 간장, 청주, 후추를 분량대로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③ 냉장고에 30분 정도 재웠다가 달군 팬에 볶아준다.

▶ 소고기쌈장 1

소고기로 만드는 쌈장은 고소한 고기와 각종 채소가 씹히는 맛이 좋다. 고기는 갈아놓은 것을 넣어도 되지만 씹히는 맛을 느끼려면 손으로 적당한 크기로 다져 넣어주면 된다.

[재료]
소고기 100g, 표고버섯4장, 고추 약간씩, 대파, 소고기양념(간장, 설탕, 참기름, 다진마늘 약간), 고추장, 된장, 육수 1컵
[만들기]
①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잘게 썰어둔다.
② 소고기와 표고를 밑간한다.
③ 양념한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달군 팬에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분량대로 넣어준다.
④ 육수를 붓고 자작하게 끓으면 고추, 대파를 넣어준다.
⑤ 설탕, 다진 마늘, 생강즙은 마지막에 넣고 한번 더 볶는다.

▶ 소고기쌈장 2

고기만 넣어도 맛있지만 견과류나 멸치 등 아이들이 평소 즐기지 않는 식품을 함께 넣어도 좋다.

[재료]
소고기 100g, 된장, 고추장(3:2), 아몬드, 호두, 잔멸치, 호박, 양파, 고추, 육수1컵, 참기름, 깨소금, 다진마늘
[만들기]
① 채소와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다져 썬다.
② 멸치와 견과류도 적당한 크기로 다진다.
③ 달군 팬에 다진 마늘을 볶다가 고기와 멸치를 넣고 볶는다.
④ 채소를 넣어 볶다가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아준다.
⑤ 육수를 팬에 붓고 된장, 고추장을 섞어서 한번 끓여주고 견과류를 넣어 자작하게 조린다.
⑥ 완성되면 깨소금, 참기름을 넣는다.

▶ 고등어쌈장

생고등어 또는 고등어통조림을 이용하면 된다. 채소는 기호대로, 제철채소를 이용한다.

[재료]
고등어, 된장, 고춧가루,(된장:고춧가루=3:2), 양파, 애호박, 버섯, 고추,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다진 파
[만들기]
① 생고등어는 살만 발라낸 후 맛술, 생강즙에 재우고 통조림 고등어는 물기를 빼고 살만 발라둔다.
② 팬에 준비한 채소를 볶다가 고등어를 넣어 볶는다.
③ 된장, 고춧가루를 분량대로 넣어 자작하게 조린다.
④ 다 끓으면 다진마늘, 파,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준다.

※ 쌈장을 맛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주재료인 된장과 고추장이 맛있어야 한다. 된장과 고추장의 비율은 2:1이 적당하지만 기호에 맞게 가감해도 좋다. 쌈장을 만들 때 넣는 부재료로는 새우가루, 멸치가루, 견과류, 다시마가루 등이 있다. 새우가루, 멸치가루를 쉽게 내려면 새우나 멸치를 냉동실에 넣어 얼렸다가 분쇄기로 갈면 쉽게 가루로 만들 수 있다.
짠맛이나 쌈장의 농도는 육수로 조절하면 되는데 채소를 많이 넣는 경우 채소에서 물이 생기므로 육수의 양을 조절해 사용한다. 농도조절에 실패했을 때는 전분가루나 감자를 갈아서 넣어주는 방법이 있다.

대한민국 주부커뮤니티 1위 미즈(MIZ)
ⓒdreammiz-http://www.miz.co.kr
주부(여성)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20130924_4.jpg


쌈장,쌈장 만들기,고기쌈장,돼지고기 쌈장,소고기 쌈장,소고기 쌈장2,고등어쌈장,홈메이드 조미료,홈메이드 쌈장,된장,고추장,쌈장 비율,쌈장,쌈장 만들기,고기쌈장,돼지고기 쌈장,소고기 쌈장,소고기 쌈장2,고등어쌈장,홈메이드 조미료,홈메이드 쌈장,된장,고추장,쌈장 비율,쌈장,쌈장 만들기,고기쌈장,돼지고기 쌈장,소고기 쌈장,소고기 쌈장2,고등어쌈장,홈메이드 조미료,홈메이드 쌈장,된장,고추장,쌈장 비율

마이 페이지 > 스크랩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글에 감사 댓글 남겨주세요.

 담기 인쇄 목록 
로그인 후 덧글을 남겨주세요




이벤트·체험단

기간 ~

쑥쑥플래닛앤엠